건강정보

급성 기관지염

급성 기관지염이란 무엇인가요?

급성 기관지염은 크거나 중간 정도의 기관지에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기관지에는 청소역할을 하는 섬모들이 있는데 이 섬모들의 자가 청소 기전이 일시적으로 손상되어 세균이 침입합니다. 기관지 점막은 두꺼워지고 충혈되며, 끈적끈적한 점액이 나오게 됩니다. 병이 진전되면 기관지 점막이 붓고 내강이 좁아지기 때문에 호흡이 곤란해집니다.

보통 급성 기관지염은 저절로 나아 영구적인 구조적 손상이나 기능
손상은 오지 않습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일차성 원인 또는 앓고 있던 호흡기 질환이 있을 때 이차적으로(예를 들면 결핵, 기관지 확장증) 발생합니다.

일차성 원인으로는 감염이나 먼지, 가스, 연기 등의 물리적 또는 화학적 물질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바이러스나 결핵균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또한 인풀루엔자나 홍역의 흔한 합병증으로 초기 단계에 세균이 뒤따라 침습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급성 기관지염은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유아나 만성 폐질환환자, 심장질환환자 또는 쇠약해진 환자들이 잘 걸립니다.


급성 기관지염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흔한 증상으로는 가슴 부위의 압박감, 오한, 콧물, 인후통, 근육통, 미열 등이며, 특징적 증상으로는 기침을 하는데 처음에는 마르고 자극적인 기침으로 객담이 나오지 않다가 나중에는 점액과 농이 섞인 객담이 나오며 기침은 줄어듭니다.

기도 자극으로 인한 기관지 경련으로 인해 호흡이 어려울 수 있으며, 합병증이 없어도 심한 경우에 열이 38∼39℃까지 상승하여 3∼5일간 계속됩니다. 보통 다른 급성 증상은 2∼5일 내에 가라앉으나 기침은 14∼21일간 계속됩니다.



급성 기관지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급성 기관지염은 상기도 감염에 뒤이어 오기 쉬우므로 상기도 감염을 신속하고 완전하게 치료하면 이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칙적으로 기침, 흉부 불편감, 열을 조절할 목적으로 대증 치료(증상을 완화하는 수준에서의 치료)를 합니다. 기관지염의 다른 증상이 없어진 후 마른 기침이 계속되면 천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가 필요하지는 않으나 이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투여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자연 치유되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 전문 진료과 : 호흡기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