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황반 변성


황반 변성이란 무엇인가요?


황반 변성이란 우리 눈의 황반이라는 곳에 변성이 일어나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연령관련 황반변성이라고도 하는데 시력에 매우 중요한 황반부가 나이가 들면서 여러 가지 변화로 말미암아 생기는 것으로 점점 진행하여 결국은 실명도 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황반이란?

눈을 사진기에 비유할 때 필름에 해당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 망막입니다. 이 망막이라는 곳에서 시각정보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대뇌로 보내주면 우리는 사물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기능을 하는 망막의 한가운데 위치한 황반에서 그 기능의 90% 이상을 담당합니다. 황반에는 시세포와 시신경이 집중되어 있어 시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황반 변성도 여러 종류로 나누어지나요?

1. 건성 황반변성

망막에 드루젠(노폐물들이 황반부에 쌓여가는 상태)이나 망막색소상피의 위축과 같은 병변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흔히 보는 형태로 연령관련 황반변성 모든 증례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보통 심한 시력상실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습성 형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경과관찰과 예방이 중요합니다.

2. 습성 황반변성

전체 황반변성의 약 10%를 차지하며 망막 아래에 맥락막 신생혈관이 자라서 생깁니다. 이러한 신생혈관은 우리 눈의 망막 중에서 특히 중요한 황반부에 삼출물, 출혈 등을 일으켜서 중심시력에 영향을 주며, 심한 경우 실명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또한, 일부의 습성형태 황반변성은 진행속도가 매우 빨라서 수 주 안에 시력이 급속히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황반 변성은 왜 생기며, 어떤 증상이 있나요?

황반변성은 아직 그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주로 나이가 들면서 노화 현상과 함께 황반 내에 시세포와 시신경들이 죽게 되면서 노폐물이 축적되고 축적된 노폐물에 의해 시세포와 시신경이 손상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황반부의 변성이 진행하게 됩니다.

습성 황반 변성은 초기에는 글자나 직선이 흔들려 보이거나 굽어져 보이다가, 나중에는 단어를 읽을 때 글자의 공백이 보이거나, 그림을 볼 때 특정 부분이 지워진 것처럼 보이고, 물체가 찌그러져 변형되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황반변성은 세계적으로 실명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질환은 5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앞으로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그 발생빈도는 더욱 증가하리라 예상됩니다.


황반변성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시력검사와 검안경으로 망막을 검사하여 황반변성을 진단합니다.

황반변성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건성 황반 변성이면 특별한 치료법이 없으며, 대부분 시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드물게 습성 형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반면 습성 황반변성은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두면, 시력이 빠르게 저하되어 실명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시력보존을 위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습성 황반변성의 치료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레이저 광응고술

레이저광선으로 신생혈관을 파괴하는 방법인데, 주변의 정상망막조직까지 같이 손상될 수 있어 제한된 경우에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광역학 치료

광 감작물질을 주사한 뒤에 약한 레이저를 맥락막 신생혈관에 조사하여 신생혈관만을 선택적으로 없애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광역학 치료는 시력저하의 속도를 늦추거나 멈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3. 항체주사 치료

가장 최근에 들어 시도되고 있는 방법으로 시력저하의 원인인 맥락막에서 신생혈관을 유발하는 혈관생성 인자에 대한 항체를 유리체내에 주사하여 맥락막 신생혈관을 쇠퇴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 전문 진료과 : 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