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알기 쉬운 영양상식 - 트랜스 지방산이란?

트랜스 지방산이란?

액체 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마가린, 쇼트닝 같은 유지나 마요네즈소스 같은 양념 등 반고체 상태로 가공할 때 산패를 억제할 목적으로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지방산을 말합니다.


트랜스지방산의 위험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몸에 이로운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질환의 위험률을 증가시킵니다. 제 2형 당뇨, 알레르기, 천식, 암을 유발하는 요인이기도하며, 동물성 기름(포화지방)같이 인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1일 트랜스지방산의 섭취 제한량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1일 총 섭취열량의 1% 이내로 정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1일 섭취열량이 2000kcal인 경우, 2.2g이하로 제한합니다.


식품 중 트랜스지방산 함량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청. 2006) 


트랜스지방산의 영양표시 바로 알기

트랜스 지방산의 제품 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1회 제공량당 0.5g미만은 “0.5g미만으로 표시하며, 0.2g미만은 "0"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식용유지류 제품은 100g당 2g미만일 경우 "0"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저트랜스지방”이라는 강조표시는 식품 100g당 트랜스지방이 0.5g미만일 때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랜스지방 프리(free)’,‘트랜스지방 제로(zero)'라고해서 트랜스지방이 전혀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트랜스지방산 섭취를 줄이는 방법

1. 튀김 요리를 할 때, 쇼트닝 보다는 액체 상태의 식용유를 사용합니다.

2. 토스트, 볶음밥 조리 시에 마가린을 사용하기 보다는 식물성 식용유를
   사용합니다.


3. 2007년 12월부터 영양표시에 트랜스지방산이 의무표기 되므로,
   가공식품 선택 시 원재료 명과 트랜스지방 함량을 꼭 확인합니다.
  
(정제가공유지(부분경화유), 마가린, 쇼트닝(대두) 함유 시 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