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진 전 유의사항

  • CT

    검사의 필요성

    X-선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체의 구조를 단면으로 재구성해 내는 검사로서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의 변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질환의 유무, 질환의 성격 및 범위, 치료의 효과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검사

    검사시간은 대략 15분 정도 소요되며, 검사장비 안에서 움직이지 않고 편안히 누워 계시면 됩니다.
    (흉부와 복부 검사시 지시에 따라 호흡조절을 필요로 합니다.)
    검사시 필요에 따라 효과적인 진단을 위하여 주사약(조영제)을 사용하게 됩니다.
    복부 검사시에는 경우에 따라서 물을 드시고 검사합니다.(URO graphy)
    "저선량 폐CT를 제외하고" 검사시 필요에 따라 효과적인 진단을 위하여 주사약(조영제)을 사용하게 됩니다.

    조영제의 부작용

    조영제 주입시 약간의 온열감 외에 부작용이 사람에 따라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부작용의 정도는 보통 경미한 증상으로 가벼운 구토, 두드러기, 가려움, 얼굴이 붉어짐, 기침, 목쉰 소리, 콧물, 반점,
    일시적 호흡곤란 등이 있으나 대개는 아무런 조치가 없이도 증상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드물게는 과민성 반응이 나타나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극히 드물게 (3만 혹은 10만분의 1의 통계적 빈도)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응급처치의 준비가 갖추어져 있으나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아래와 같은 경우는 검사 전 미리 검사
    담당자에게 알려주십시오.
    • 과거에 조영제 또는 항생제(페니실린, 암피실린 등) 약물 부작용을 경험한 경우
    • 콩팥 기능 상실, 부정맥, 고혈압, 천식, 알레르기, 갑상샘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시술후의 주의사항

    검사가 끝난 후 결과는 추후에 알려드립니다. (결과지 기재)
    검사직후 두드러기, 가려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문의하십시오.
    검사시 주사약이 간혹 혈관 밖으로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통증이 있을 수 있으니 손을 머리위로 하시고
    차가운 수건으로 찜질하시면 증상이 호전됩니다.